카페 모파상

고등학교 때였다.

음악에 모든 것을 내어줄 수 있던 때였고 녀석은 갑자기 나타나 노래를 불렀다.

녀석의 노래에 반해 그 이후로 함께 밴드를 하게 되었고 이곳저곳으로 공연을 다니며 꽤나 많은 추억을 쌓았다.

성남 예술센터, 홍대 곳곳의 라이브클럽, 경남 창원 등등

취향도 꽤나 비슷해 상당히 숙맥인 나임에도 이런저런 이야기를 많이 나눴던 것 같다.



    

수능을 마치고 친구들 중 처음으로 카페 아르바이트를 시작했고 커피에 하나둘씩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다.

낮에는 카페를, 밤에는 공연을.


그러나 시간이 흐르고,

결국 밴드는 해체되었고 나는 조금 먼 길을,

그리고 녀석은 잠적하는가 싶더니 포터 필터를 들고 지금 내 앞에 서있다.

 


전부터 알고 있던 카페에 헤드 바리스타로 있다는 녀석.

번잡한 홍대 거리를 빠져나와 경의선 숲길 골목 사이로 들어오니, 창 밖에서도 보일 정도로 손님이 길게 늘어서있다.

댄디하게 차려입은 채 손님을 맞이한다.

카페는 상당히 붐벼 꽤 소란스러웠지만 귀를 녹이는 트럼펫 소리와 향긋한 커피내음이 마음을 안정시켰다.

음악 취향, 여전하구나. 좋다.





반갑게 인사를 나누고, 추천해주는 커피를 주문하니, 오랜만인데 무슨 돈이냐며 앉아있으라는 녀석.

나는 또 미안함과 고마움에 어쩔 줄 몰라하다가 자리에 앉아 카메라를 들었다.


능수능란한게 커피를 만드는 녀석. 그 모습이 너무도 멋져서 셔터를 연신 눌러댔다.


만드는 모습을 계속 지켜보다 음료를 가져다주었고, 풍부한 향에 눈이 저절로 커지며 감탄을 내뱉었다.

씩 웃는 녀석의 모습이 진심으로 행복해 보였고 다른 손님을 받으러 가는 뒷모습에서 예전 모습이 겹쳐 보였다.





무대에 오르기 전, 목을 풀고, 손을 풀고, 녀석은 옷매무새를 정리하고, 나는 드럼스틱을 든 채 무대에 오르면 

난 항상 녀석의 뒷모습을 바라보았다.

설명할 수 없는 떨림.

심장 깊숙이 울리는 진동과 귀를 꽉 채우는 소리에 흥분을 주체하지 못한다.

그렇게 곡을 마치면, 녀석은 뒤를 돌아보고 아까처럼, 나를 향해 웃었다.



너, 지금 정말로 행복하구나.




다시 그때의 기분을 공유하는 건 이제는 쉽지 않겠지.

그러나 이젠 서로 다른 길을, 그때와 다른 상황으로 나아가지만 우리는 여전하다.

여전히 숙맥에 감정표현은 서툴고, 정말 좋아하는 걸 이야기할 때만큼은 누구보다 눈이 빛나고,


꽤 오랜 시간이 흘렀고 많은 것들이 변했지만,

참 여전하다.


무대에서 너는 가장 앞에, 나는 가장 뒤에 존재한다.

너는 너의 목소리로 관중을 휘어잡고 나는 가장 뒤에서 음악을 받치고 기둥을 잡는다.

서로 말 한마디 주고받지 않고 수많은 대화를 나눈다.

그리고 교감한다.

그렇게 누군가를 감정적으로 달하게 한다.

또 자신의 감정을 뿜어낸다.

지금의 넌 너의 감정을 손 끝에 담고 있다.


셔터를 누르는 나의 손 끝엔 어떤 감정이 실려있을까.




P.S : 나중에 꼭 애들이랑 여행이나 가자. 그땐 셔터에 나를 더 담아내서 끝내주는 영상 하나 만들께. 
미친 듯이 놀기만 하자. 
그리고 오글거리니까 이 글 보고 이 얘긴 하지 마 술이나 퍼먹자.
잘 지내고 있어라.


'에세이 > 그 날의 기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  (0) 2018.07.17
여름의 텃밭  (2) 2018.07.09
더보기

댓글,

yoo_il

사진을 찍고 글을 씁니다. 개인적인 감정을 적어내려가기도, 좋은 것을 본 후 감상문을 쓰기도, 문화예술에 관한 생각을 적기도 합니다.